본문 바로가기

고전 영화

죠스 (1975), 역사상 전무후무한 최고의 상어 영화


 

 

 

스티븐 스필버그의 죠스
스티븐 스필버그의 재난 블록버스터 영화 '죠스'

 

 

제목 : 죠스 (JAWS)

장르 : 재난, 드라마, 액션

감독 : 스티븐 스필버그

출연 : 로이 샤이더, 로버트 쇼, 리처드 드레이퓨스 외

배급 : 유니버설 픽처스

 

 

차가운 바다 밑의 공포

뉴 잉글랜드의 작은 섬마을인 애미티의 백사장에 놀러 온 외지인들로 붐빈다. 백사장에 앉아 있던 여대생 크리시는 수영을 하러 바다에 들어간다. 뒤따라오던 남학생은 술에 많이 취해 그대로 백사장에서 잠이 들고 크리시 혼자 수영을 즐긴다. 바다에서 수영을 하던 크리시 밑으로 무언가가 지나간다. 그리고 바다에 떠있는 크리시를 물기 시작한다. 크리시를 이리저리 물고 다니는 무언가는 이내 크리시를 데리고 바다 밑으로 들어간다.

 

애미티의 경찰서장 브로디는 창가에 드는 햇빛에 잠이 깬다. 그리고 집으로 전화가 오고 브로디는 전화를 받는다. 전화를 받은 브로디는 어두운 표정을 하며 집을 나선다. 실종 신고를 보고 받고, 사건이 있는 해변가로 가기 위해 차에 올라탄다. 해변가에 도착한 브로디는 어제 크리시와 있던 남학생에 진술을 듣는다. 백사장으로 밀려온 크리시를 발견한 경찰은 호루라기를 불며 브로디에게 알린다. 크리시를 보고 너무 놀란 경찰은 그 자리에서 주저앉고 브로디는 현장에 도착하여 크리시를 살펴본다. 브로디 서장은 모두를 데리고 경찰서로 향하고 브로디는 사건 파일을 만들던 중 검시관의 전화를 받는다. 브로디 서장은 크리시의 추정 사인이 상어의 습격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브로디 서장은 급히 경찰서를 나서며 해변을 폐쇄하기 위해 준비한다. 브로디는 아브릴 만에서 열리는 보이 스카우트 수영 대회를 전해 듣고 그것을 막기 위해 아브릴 만으로 향한다. 시장은 브로디를 부르지만 듣지 못하고 브로디의 부하직원에게서 남쪽 해안에 있었던 상어 습격에 대해 전해 듣는다. 브로디는 아브릴 만에 도착하고 해변을 폐쇄하려고 하지만, 마침 시장과 관계자들이 도착한다. 그리고 해변을 폐쇄하려는 브로디를 막아서고, 여름 한철 장사로 먹고사는 아미티 섬은 돈을 벌어야 된다고 브로디에게 말한다. 아미티에서는 아직 상어로 문제가 있었던 적이 없다고 말하며, 시장과 같이 온 검시관은 말을 바꾸며 보트의 프로펠러 문제일 수 있다고 브로디에게 말한다. 시장은 브로디를 설득하고, 브로디가 수긍하면서 해변 폐쇄를 없던 일로 한다. 이후 브로디는 돌아와 해변에 앉아 해수욕을 즐기는 사람들을 지켜본다. 브로디는 해변에 상어가 나타나는 것이 걱정되어 사람들을 주위 깊게 지켜보지만 다행히 아무 일도 없다. 그러다 '티핏'이라는 개가 갑자기 보이지 않고 개 주인은 연신 개 이름을 부르면 찾는다. 그리고 또다시 차가운 바다 밑에 상어가 나타난다. 알렉스라는 아이가 갑자기 수면 밑으로 사라지고 상어 지느러미를 본 사람이 소리친다. 그것을 보고 있던 브로디는 사람들은 모두 대피시키고 바닷가는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되고 만다.

 

 

상어 사냥꾼 퀸트

시장은 상어에 3000달러 현상금을 걸고 시장과 서장을 필두로 마을 대책 회의가 열린다. 브로디 서장은 해양학 기관의 전문가를 불러 바다를 조사하고 해변을 폐쇄하기로 결정한다고 말한다. 주민들의 반발이 심해지고 시장은 24시간만 폐쇄하기로 결정한다. 그렇치만 주민들과 상인들은 계속 항의를 하고 회의는 소란스러워진다. 그때 칠판을 긁으며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사람이 등장한다. 그는 자신을 자세히 설명하지 않고 상어를 잡아주겠다고 말한다. 상어 사냥꾼 퀸트는 3천 달러를 주면 상어를 찾아주고, 1만 달러를 주면 상어를 잡아주겠다고 말한다. 시장은 퀸즈가 제시한 거래를 고려해보겠다고 말하고 퀸즈는 돌아간다.

 

해변을 폐쇄하는 푯말이 백사장에 걸리고, 브로디 서장은 상어에 대해 공부한다. 한밤중 상어에 걸린 현상금을 얻기 위해 어부 두 명이 배를 타고 상어가 나왔던 해변가로 향한다. 두 어부는 부인이 요리하려고 둔 닭고기를 몰래 들고 와 미끼를 사용하여 나무 방파제에 걸어둔다. 그리고 썰물을 타고 미끼는 흘러가고 시간이 지나 미끼에 반응이 온다. 하지만 상어의 힘이 너무 강해 나무 방파제는 통째로 뜯겨 나간다. 그 위에 있던 어부 한 명은 바다에 빠지고 간신히 헤엄쳐 나온다.

 

다음날 상어 현상금 소문을 들은 사람들은 애미티로 몰려든다. 브로디 서장은 사람들을 막으려 하지만 소용없다. 그리고 해양 연구소 매트 후퍼가 브로디를 찾아온다. 후퍼는 제일 처음 상어의 희생자를 살펴보고 보트 사고가 아니라 상어한테 당한 거라고 말한다. 현상금을 타기 위해 몰려든 사람들 중 한 무리가 상어를 잡아온다. 브로디 서장은 기뻐하며 시장에게 알리지만 후퍼는 상어를 살펴보고 식인 상어가 아닌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브로디에게 잡혀온 상어의 입 크기와 상처의 크기가 다르다며 알려준다. 그리고 상어의 소화 기능이 느려 배를 갈라서 조사해 보면 알게 될 거라 말한다. 하지만 시장은 브로디와 후퍼의 말을 무시하고 사건을 마무리 짓는다. 

 

 

거대한 백상아리

후퍼는 내일 애미티를 떠나기 전 브로디를 만나러 집으로 찾아온다. 그리고 브로디와 후퍼는 잡혀온 상어의 뱃속을 살펴보기 위해 나선다. 하지만 뱃속에서는 쓰레기만 나오고 증거는 나오지 않는다. 아직 식인 상어가 잡히지 않았다고 생각한 브로디는 내일 해변을 폐쇄하고 시장에게 알리려 한다. 아직 거대한 식인 백상아리가 살아있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브로디와 후퍼는 배를 타고 해안으로 나간다. 배를 타고 남쪽 해변을 수색하다 부서져 떠다니는 벤의 보트를 발견한다. 후퍼는 배를 살펴보기 위해 잠수복을 입고 바닷속으로 들어간다. 배를 살펴보다 배 밑쪽에서 거대한 상어의 이빨을 찾아낸다. 하지만 배 밑에서 죽어있는 벤의 시체를 보고 놀라서 증거인 상어 이빨을 놓치고 만다.

 

다음날 후퍼와 브로디는 시장을 찾아가 상어가 아직 잡히지 않았으며 해변을 폐쇄할 것을 요구하지만 시장은 또다시 무시한다. 시장은 이번 여름은 최고의 여름이 될 거라 말하며 해변을 개장하고 관광객을 받기로 브로디에게 말하고 가버린다. 그리고 애미티 섬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온다. 애미티 해변은 많은 관광객들로 붐비고 경찰들과 후퍼는 해변을 수색한다. 겁을 먹고 바다에 들어가지 않는 관광객들에게 시장은 안전하다고 말한다. 한두 명씩 바다로 들어가고 그것을 보고 있던 사람들은 일제히 바다로 들어간다.

 

별일 없이 지나는 것 같았으나, 상어를 발견하고 사람들은 모두 물속에서 도망쳐 나온다. 경찰들은 상어를 찾아내지만 아이들이 상어로 위장하고 장난친 것을 알아낸다. 하지만 그때 진짜 상어가 나타나고 누군가 소리친다. 브로디는 상어가 나타난 방파제로 달려가고 이내 거대한 백상아리는 바다에 떠있던 관리요원 한 명을 습격한다. 그리고 애미티의 여름장사는 무너지고 만다.